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A씨 논문 제1저자 등재 및 카이스트 입시과정 감사요구

박 해양대학교 전 총장측 ‘자녀 논문 및 입시과정 문제없어’ 일축

박선이 기자 승인 2021.10.25 13:13 의견 0

박한일 전 해양대학교 총장 자녀의 논문 및 카이스트대학 입시과정에 대한 반영 여부에 대해 교육부에 감사를 청구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대표: 이종배)은 25일 “교육부 홈페이지에 박한일 전 해양대학교 총장 자녀의 논문 및 카이스트대학 입시 당시에 대한 반영 여부를 감사해달라며 교육부에 감사를 청구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면서 “더팩트 보도에 따르면 박한일 전 한국해양대학교 총장의 아들 (A씨 )은 부산일과학고 2학년에 재학 중이던 지난 2014 년 ‘홍게 (Chionoecetes japonicas Rathbun) 껍질 색소의 항산화 활성 및 Nitric Oxide 생성억제 효과 ’ 논문을 썼고, 고등학생 신분으로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급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의 제 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있다”는 보도를 인용해 이같이 주장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또 “A 씨는 5년간 진행된 이 연구의 막바지 즈음 두 달간 투입돼 제1저자로 등재됐으며, 논문 게재 이듬해인 2015년 카이스트대학교에 진학했다”고 감사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이에 대해 “일각에서 통상 제1저자는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거나 실험과 논문을 주도한 사람으로 여겨지는데, 연구 막바지에 고교생이 두 달간 투입돼 사실상 논문의 주인공인 제1저자로 등재되는 것은 특혜로 볼 여지가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 단체는 또 “박 전 총장 측은 A씨가 고등학교 2학년이던 2014년 1~2월 두 달여간 연구에 적극 참여했다는 입장이고, 이 논란과 관련한 교육부 감사에서도 ‘문제 없음 ’으로 마무리 됐다며 문제가 없다”고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교육부 감사는 해양대 자체 검증에 따른 결과이며 당시 해양대 총장은 A씨의 아버지인 박 전 총장이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박 전 총장측은 “교육부는 해양대의 검증 결과에 대해 연구지원기관인 해수부의 검토를 거쳤다”는 입장이지만 “해수부 검토 역시 해양대로부터 감사 결과와 추가 소명자료 등을 제출받아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박 전 총장 측은 또 “제1저자 등재는 적절하고, A 씨의 카이스트 입학도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학계나 전문가들은 대단히 이례적이라며 특혜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진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교육부의 정밀 감사가 필요하다.”고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감사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제의 논문 등재 및 카이스트 입학과정에 대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조사가 이루어진 적이 없었다는 것이 사안의 핵심이라며 교육부 감사에서도 박 전 총장이 재직당시에 해양대 제출 자료를 토대로 검증을 했으므로 객관적이지 않은 자료를 바탕으로 부실 검증하여 왜곡된 결과를 발표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교육부 차원의 자체 직접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박 전 총장은 현재 부산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교육감이 되고자 하는 자는 그 누구보다 입시비리에 깨끗해야 하고 한 점 의혹이 있다면 철저한 조사와 검증을 통해 결백이 증명되어야 할 것이라”며 “교육부는 신속하게 논문 등재 및 카이스트 입학과정을 조사하여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히고, 문제가 있다면 합당한 처분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박선이기자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