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살려야 지역 경기 살아나

편집국장 한대수

한대수 기자 승인 2021.11.12 12:46 | 최종 수정 2021.11.12 17:03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국장 한대수


지자체에서 지역의 골목상권 살리기 운동에 안간힘을 쏟고 있지만 골목상권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 19의 인원 제한, 모임 제한에 시간제한에서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전환되면서 모임이 시작되고 관광이 시작됐다. 일부를 제외하고 영업시간이 풀리면서 일상을 찾아가고 있다. 골목상권이 살아나야 지역 경기도 활성화되고 그래야 고용이 창출되고 소비가 촉진된다. 지역 경기가 활성화돼야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대전시 등 각 지자체는 지역상권 살리기 일환으로 온통대전 상품권 판매에 심혈을 기울이며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왔다. 온통대전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10%를 되돌려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상권은 좀처럼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 19의 전염병이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상인들은 연말연시를 걱정하며 벌써부터 울상이다.

이제 송년이나 각종 모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코로나 증가세가 꺽이지 않으면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2단계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전망에 모임의 인원 제한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계모임이나, 동창회, 단체 회식이나 직장 모임은 12명으로 제한돼있다. 하지만 코로나의 감염환자가 2,000명대를 이어가면서 늘어나는 것은 한 숨소리에 미치겠다는 푸념만 터져 나오고 있다.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온통대전 카드제휴는 물론, 각 시장의 현대화사업에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차를 위해 주차장을 확대하고 인근 식당이나 자영업자들을 위해 점심시간과 저녁에는 불법주차 단속까지 하지 않는 상황이다. 침체 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 직원이 골목 식당을 이용하는 ‘지역상권 살리기 운동’에 나선 지역도 있다. 논산시는 지역화폐를 사용하면 외식 할인제도도 도입했다. 지역상권 살리기 일환이다.

실제로 각 지자체나 일반 단체에서도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위축된 소비 심리로 인해 지역 상인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소상공인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힘이 되어주기 위해 방역 활동 지원, 소상공인 지원방안 등을 마련해 지역경제가 조기에 안정화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고통을 함께 나누는 상생의 마음으로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는가 하면 지역 자영업자와 고통 분담 차원에서 매주 2회 구내식당 정기 휴무제를 실시는 지자체도 있다.

또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맞춤형 복지포인트 중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이나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단체도 있다. 소비·투자예산 조기 집행으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착한 선결제를 활성화하는 것도, 코로나 19로 경영난에 처한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미리 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방식으로 지역상권에 온기를 불어넣는 운동도 같은 맥락이다. 지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폐쇄 위기에 처할 정도로 코로나 19로 타격이 크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공직사회가 선결제 운동에 우선적으로 나설 수 있는 방안도 지속해야 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700만 소상공인의 손실 보상차원에서 임대료·인건비 등 운영경비 보조를 위한 무이자·저금리 대출 확대, 급여보호프로그램 도입, 부가세 및 전기세 등 공과금 한시적 인하, 소상공인 임대료 부담 완화 대책 수립 등 고강도의 소상공인 피해 지원 대책 수립에 나서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촉구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골목상권이 살아나야 지역 경기가 활성화되고 그래야 고용이 창출되고 소비가 촉진된다. 지역 경기가 활성화돼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