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청년 지원정책 두 팔 걷어… 올해 6개 분야 46개 과제 추진

-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등 삶의 전반에 대해 지원 -
- 청년들의 지역살이를 지원하는 플랫폼 ‘청년센터’도 조성 -

한상민 기자 승인 2022.04.06 21:17 의견 0

보령시청사 전경. 사진제공=보령시청


보령시는 청년의 근로기회를 보장하고 지역정착을 돕기 위해 올해 총 6개 분야 46개 청년정책 과제를 마련·추진한다.

지난해 발표한 보령시 청년 통계에 따르면 관내 청년인구는 2019년 2만 9908명, 2020년 2만 8439명, 2021년 2만 6948명으로 지속 감소하고 있으며, 전출 사유는 직업 35%, 주택 26%, 가족 24%, 교육 7%, 주거환경 3.5%, 자연환경 0.9%, 기타 3.6%로 직업과 주택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청년정책을 일자리, 주거, 교육 등 6개 분야로 세분화해 청년층의 지역 이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업과 주택 문제를 포함한 삶의 전반에 대해 지원정책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일자리 분야로는 청년 구직수당 지급, 지역인재 취업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박람회·희망드림 취업캠프·잡(job) 길라잡이 운영 등 18개 과제를, 주거 분야로는 청년 월세 특별지원, 청년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등 7개 과제를 추진한다.

교육 분야로는 취업 역량강화 교육, 자동차 배터리 재사용 산업 전문인력 양성 등 6개 과제를, 복지·문화 분야로는 청년 멘토 양성 및 활동 지원, 청년수당 지급, 청년 내일 저축계좌 등 6개 과제를 시행한다.

특히, 참여·권리 분야의 사업 중 하나로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고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지역 살이 지원 플랫폼인 ‘청년센터’를 오는 9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센터 내에 교육과 회의, 공연, 전시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목적실과 동아리실, 공유 오피스, 네트워킹 공간 등을 마련해 관내 청년들의 취·창업 및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정책의 거점 공간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청년정책 상담을 위한 카카오 채널 운영, 청년주간 시행 등 6개 과제를, 컨트롤타워 기능 수행 분야로 청년정책 협업 및 실무추진단 구성·운영 등 3개 과제를 추진한다.

김동일 시장은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소통한 결과 총 46개 과제를 청년정책에 담았다”며 “앞으로도 청년의 니즈에 맞는 사업을 지속 발굴하여 청년이 살고 싶은 행복 도시를 조성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