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민선 6·7기 “약동하는 지역경제 위해 땀 흘리다!”

원도심과 신도시 복합 활성화 위한 ‘예산형 구도심 뉴딜 프로젝트’ 눈길

방수옥 기자 승인 2022.06.03 10:02 의견 0

예산군은 지난 2014년부터 민선 6·7기를 지나며 약동하는 지역경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골목양조장= 예산군청 제공


군은 지난 2014년 황선봉 군수 취임 이후 ‘충남의 중심 역동하는 예산’이라는 슬로건 아래 △신뢰받는 섬김행정 △약동하는 지역경제 △품격있는 문화관광 △균형있는 희망복지 △가치있는 농업육성 등 5대 실천 과제를 제시했다.

민선6기가 출범한 지난 2014년 당시 군의 채무는 총 203억원에 이르렀으나, 황선봉 군수의 적극적인 노력 속에 군은 2018년 1월 채무 제로화를 이뤘으며, 본예산은 민선 6기 시작 당시인 2014년 4343억원이었으나 민선7기가 종료되는 2022년 6월 30일에는 7628억원으로 총 7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방세 역시 2014년 민선6기 초기에는 406억원에 그쳤으나 민선7기가 종료되는 올해 6월 30일 기준 655억원으로 대폭 상향됐다.

신활력창작소 개관식 기념촬영 = 예산군청 제공



약동하는 지역경제를 위해 군은 대표적으로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산업형 관광도시’ 육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으며, 현재 예산제2일반산업단지와 간양지구, 조곡지구, 관작지구 등 456만1983㎡ 규모의 4개 산단 조성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특히 예산제2일반산업단지는 총 3200여명의 고용 효과와 1조4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를 모으며, 간양지구는 충남도와의 정책협약에 따라 바이오 융복합 허브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군은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유치에 힘써 민선 6∼7기 총 231개 기업을 유치했으며,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지원센터’와 ‘예산고용복지센터’를 통한 협업행정을 구현해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년에게 적합한 지역사회 분야 공공일자리를 발굴·제공하는 한편 취업·상담지원 프로그램 제공 등 민간취업을 연계 지원하는 ‘예산형 청년일자리사업’도 추진 중이다.

일자리지원센터 개소식 = 예산군청 제공


이밖에도 사회적 경제기업, 복지문화 관련기업(단체) 등에 신규 고용 시 인건비와 직무교육을 지원하는 지역 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과 사회보험료, 특례보증, 이차보전금을 지원하고 예산사랑상품권을 운영하는 등 소상공인 지원에도 힘썼다.

특히 군은 내포신도시의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라 군 전체의 균형발전과 군으로의 인구 유입,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수도권 우수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유치에 나서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인구증대 등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군은 구도심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예산형 구도심 뉴딜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와의 협력 속에 구 보건소를 신활력창작소로 개편하고 더본외식개발원을 유치해 적극적인 청년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군은 낙후된 예산시장 내에 청년 창업가들이 자리를 잡을 수 있게 해 창업의 메카를 만들어나갈 계획으로 지속적인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황선봉 군수는 “충남 내포 혁신도시 조성과 함께 낙후된 원도심의 회복을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인 결과 다양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고 그 모든 사업의 중심에는 군민을 위한 우리 군의 절실한 마음이 자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든 사업 추진이 원만하게 추진돼 산업형 관광도시라는 자부심이 느껴지는 예산군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