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대규모 재난대응 현장훈련으로 재난대응체계 종합점검

- 한국중부발전 신보령발전본부에서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 현장훈련 실시 -

김종진 기자 승인 2022.11.23 17:56 의견 0
한국중부발전 신보령발전본부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보령시 제공


보령시는 23일 한국중부발전 신보령발전본부에서 13개 기관․단체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진, 가스노출 복합재난 대비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안전한국훈련은 매년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실시하는 범정부 대응훈련으로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가정해 국가 재난대응 시스템 점검과 재난 초기 대응체계 등 훈련 경험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둔다.

이날 훈련은 서해에서 지진이 일어난 이후 한국중부발전 신보령발전본부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 발생과 유해화학물질 누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훈련이 진행됐다.

현장훈련 진행에 앞서 지난 22일에는 보령소방서 등 기관·단체 20명이 참석해 토론 훈련을 실시하며 임무수행능력 강화와 재난현장에서의 협업체계를 확립했다.

현장훈련에서는 자체소방대의 초동 조치를 시작으로 △긴급구조 통제단 및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등 비상 기구 가동 △재난 현장 수습 및 인명구조 △시설 긴급 복구에 이르기까지 상호 역할 분담 및 임무 수행 능력을 확인하며 실제 재난 발생에서도 가동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정비했다.

아울러 시는 24일 오전 10시 보령시청에서 전국민 지진대피 훈련을 실시하고 심페소생술 등을 교육할 예정이며, 25일 오후 2시에는 이마트 보령점에서 다중이용시설 화재대피 훈련을 진행해 재난대응체계를 종합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훈련은 우리 지역에서 발생 가능한 재난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마련했다”라며 “현장 지휘체계 확립과 수습 능력 배양을 통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재난대응 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