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조류인플루엔자 추가확산 방지 총력

김종진 기자 승인 2023.02.28 14:26 의견 0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농가 인근지역을 소독하는 모습/서산시 제공


서산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확산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지난 21일 메추리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시는 신속한 살처분 및 소독 조치를 완료하고 연일 강도 높은 방역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우선 인근 농가 확산 차단을 위해 발생 농가에 통제초소를 24시간 운영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발생 농장 반경 10km 내 전업농가에 대해 소독 차량을 통해 매일 농장과 그 주변을 소독하고 있으며, 전담관을 통해 긴급 예찰과 정밀검사를 실시했다.

아울러 농장 소독강화를 위해 소독약품 1천kg과 소독용 생석회 400포를 가금 농가에 긴급 공급했다.

시는 국내에 서식하고 있는 겨울 철새 115만 마리중 천수만 철새도래지를 포함해 충남에 65만 마리(50%)의 철새가 머물고 있어 북상이 끝나는 3~4월까지 철새도래지 소독과 농장 차단방역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철새도래지 5개 통제구간에 대해 광역 살포기와 공동방제단 차량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며, 가금 농가에 대해서는 3월 말까지 일제 집중소독 기간을 운영해 농가 소독 독려와 점검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

서산시 관계자는 “올해 철새 북상 시기는 과거에 비해 늦어져 봄철이라도 농가로 오염원이 유입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며 “농가에서는 긴장에 끈을 놓지 말고 차단방역과 소독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