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온라인 효문화뿌리축제... 희귀 족보 기증 잇달아

- 교하 노씨 대종회, 약 300년전 발행된 현전 최고(古)본 교하노씨족보 4책 기증
- 이영산 씨, ‘임영대군자손록’ 가승과 호구단자 기증... 기획전시 등 운영 예정

한상민 기자 승인 2021.10.14 13:14 의견 0

대전 중구는 제12회 효문화뿌리축제가 비대면 온라인으로 펼쳐진 지난주, 뿌리공원 내 한국족보박물관에는 희귀 족보 기증이 연일 이어졌다.

사진 = 교하노씨 족보


지난 7일, 교하노씨대종회는 1739년(영조 15년) 발행한 족보, 기미보(己未譜) 4책을 기증했다. 기미보는 교하노씨 문중 역사상 두 번째로 간행했던 족보로 현재 남아 전하는 교하노씨족보 중에 가장 오래된 자료이다.

목판인쇄로 간행된 족보는 사위의 사위, 외손 3~4대 추적 기록, 아들과 딸을 출생순서대로 작성하는 등, 1400~1500년대 간행된 초기 족보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한국 족보발달사와 영조시대 양반 가문의 인맥관계 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사진 = 임영대군자손록과 전주이씨호구단자


지난 10일, 중구 태평동에 거주하는 이영산 씨는 집안에서 전해지는 *가승과 *호구단자를 기증했다. 임영대군자손록으로 표제가 기록된 가승은 전주이씨의 시조 이한으로부터 세종대왕의 4남 임영대군까지의 계보와 자손이 기록되어 있다. 기증된 자료는 진산일대에 살던 임영대군파 후손을 알 수 있는 필사본으로, 대전 주변 지역에 세거하던 성씨와 후손을 연구하는데 좋은 자료가 된다. 함께 기증한 호구단자는 광서1년(1875)에 진산군 북면(현재 금산군 복수면)에 살던 이재훈이 군수에게 제출했던 문서다.

한편, 한국족보박물관은 선조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족보를 보존하고 전시와 교육을 하는 국내 유일 족보 전문 박물관으로, 기증된 자료를 고문서 보존 처리 후 족보를 시민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가승(家乘): 한집안의 역사적 사실을 적은 책

*호구단자(戶口單子): 조선시대, 3년마다 행하는 호구 조사 때 호주가 자기 호의 가족구성을 기록하여 지방수령에게 신고하던 문서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