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은 공립유치원 단위 활동교사 감축안 철회하라!”

공공 유치원 교사들, 17일 교육청서 기자회견 열고 설동호 교육감과 교육청에 요구

박선이 기자 승인 2022.01.17 14:09 | 최종 수정 2022.01.18 10:04 의견 0

사진= 17일 공공유치원 교사들이 대전교육청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염원하는 국공립유치원 교사들이 “대전교육청은 공립유치원 단위 활동교사 감축안을 철회하라!”라고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이에 대한 설동호 교육감과 대전시교육청이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국교직원노조 대전지부(지부장:신정섭, 이하 전교조 대전지부)는 17일 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1년 전국 평균 국공립유치원 취원율은 30.4%에 불과해 공약 달성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며 “대전지역의 지난해 국공립유치원 취원율은 19.1%로 전국 꼴찌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오히려 “재작년 19.5%보다도 0.4% 떨어진 수치다. 세종은 98.1%, 충남과 충북은 각각 36.3%, 53.5%를 기록했다.”며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대전시교육청에 지격탄을 날렸다.

전교조 대전지부와 공공 유치원 교사들은 또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부가 대전의 2022년 공립유치원 교원 정원을 11명 줄이는 바람에 어쩔 수 없었다”며 “단위 활동교사 정원을 2021년 35명에서 올해 12명으로 무려 23명이나 감축했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올해 대전 어울림 유치원과 대전 호수 유치원이 개원함에 따라 20명 정도의 교원 증원 수요가 발생했는데, 교육부와 대전교육청은 거꾸로 11명의 정원을 줄였다.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설동호 교육감과 대전시교육청에 “사라진 공립유치원 교원 정원 11명을 책임지고 되찾아오고, 단위 활동교사 감축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그럴 능력이 안 된다면, 최소한 2021년 수준으로 교원 정원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감 직권으로 정원 외 기간제 교사를 배치하라”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또 “국공립유치원이 학부모로부터 외면받지 않도록 교육청이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하는 등 국공립유치원 취원율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라고 추가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만약 이러한 요구를 묵살한다면, 우리는 이번 주에 이루어지는 전보내신 희망원 제출을 전격 거부할 것이다.”라고 공언했다.

또한 이들은 “아직 사전예고 자료가 공지되지 않아 정확한 전보내신 대상자가 몇 명인지는 알 수 없으나, 전교조 대전지부에 내신 희망원 제출 거부 의사를 명시적으로 표시한 선생님만 55명으로 이는 전체 내신 대상자의 80%가 넘는 수치고, 거부 결의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라며 “교육감과 대전시교육청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라고 설동호 교육감과 교육청을 동시에 압박했다.

이에 관련 교육청 관계자는 "타 시도에는 담임교사만 있는데 대전에는 담임교사 외로 교사 정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거라서 새로 학급을 연다고 해도 단위 활동 교사가 학급 담임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교육부가 정원을 그만큼 줄인 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