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도, 야간에도 아이 걱정 마세요”…

대전 대덕구, ‘언제든 돌봄 보육’ 추진 확대
대전 최초 주말·공휴일형 어린이집 운영… 양육자 부담 경감 기대
시간제·야간연장보육·대전 유일 야간, 새벽 보육 어린이집 운영 등 ‘인기’
최충규 대덕구청장 “촘촘한 보육 서비스 제공해 아이 키우기 좋은 대덕 실현”

방수옥 기자 승인 2024.03.24 16:20 의견 0

대덕구청사


대전 대덕구(구청장 최충규)가 부모의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언제든 돌봄 보육’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덕구에 따르면 대덕구가 추진하는 ‘언제든 돌봄 보육’은 양육자의 근로 형태를 반영해 기본보육어린이집 이외에 △주말·공휴일형 어린이집 1곳 △24시간(야간·새벽반) 어린이집 1곳 △시간제 어린이집 9곳 △야간연장보육 어린이집 47곳을 지정 운영한다.

특히 구는 이달부터 변화하는 보육환경에 맞춰 ‘주말·공휴일형 어린이집(대화동 서현어린이집)’을 운영한다.

대전시 최초로 운영되는 주말·공휴일형 어린이집은 하나금융그룹의 사회공헌 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토·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해 자영업이나 교대 근무자처럼 주말 근로가 빈번한 양육자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평일 타 어린이집에 재원 하더라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하나 돌봄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이용일 1일 전까지 사전 예약해야 한다.

또한 대전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24시간(야간·새벽반) 어린이집(중리동 초록어린이집)은 새벽 배송 등 밤샘 근로나 교대근무 등으로 새벽 보육이 필요한 양육자에게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긴급할 때 잠시 맡길 수 있는 ‘시간제 어린이집’과 부모의 야근 등으로 늦은 밤까지 보육을 주는 ‘야간연장보육 어린이집’도 학부모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대덕구는 촘촘한 보육 지원을 위해 시간제 어린이집은 8곳에서 9곳으로 확대 운영하고, 야간연장보육 어린이집도 학부모의 수요를 파악해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돌봄이 필요한 상황 속 언제든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언제든 돌봄 보육’ 추진에 힘쓰겠다”라며 “앞으로도 학부모의 어려움을 더 많이 듣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아이 키우기 좋은 대덕구’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K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